서태지 아카이브
업로드
 l   l   l   l   l   l   l   l   l   l   l   l   l   l   l  0-9

4집 8집 슬럼프 

슬럼프가 왔던 시기가 앨범 4장 단위였음을 고백한 말.

솔직히 말하면 8집때 좀 많이 그랬어요. 아침의 눈이란 노래를 썼는데, 가사를 보면 버려진 나의 마음..이었나 뭐죠? (고개 약간 돌리고 아침의 눈 가사 나즈막히 읊조리심. 진지한 이야긴데 귀... 귀여워..) 무뎌진 마음~ 여러분들을 다시 못 볼 수도 있다는 생각이 8집때 많이 괴롭혔어요. 이유는 비슷해요. 4집 할 때랑.. 그래서 4집 8집 네 장 단위로 나한테 이런 징크스가 오나~ 여러분들 만나고 공연하고 그런 건 너무 즐거웠는데 창작의 욕구 같은 게 많이 사라졌을 때예요. 그래서 과연 내가 더 좋은 음악을 못 만들면 여러분들을 볼 수 있을까 하는 가사를 썼어요. 그 이후로 많은 방황을 하고 그랬는데 가족이 생기면서 새로운 영감을 많이 받았던 거 같아요. (우리: 고마워!! 고마워!!)고마운 건 내가 더 고맙구요. 여러분들이 없었으면 내가 음악할 생각을 안했을 수도 있어요. 여러분들 없이 음악을 만드는 건 상상도 하고 싶지도 않고, 너무 괴롭고 별루예요.들어줄 친구들이 있다고 생각하며 힘을 내고, 영감님을 찾아 헤매 다니다가 어떤 테마나 하고 싶은 게 딱 보이면 그때부터 마음이 편해졌어요.
- ㄴㅎ, 초 극세 나노후기 쪄왔어 (스압주의), 위드태지 v3 :: board6, 2015.3.18

7주연속 주말 데이트 

7주 연속 매주 주말에 매니아들과 만남 (1월 31일, 2월7일, 2월13일, 2월21일, 2월28일, 3월7일, 3월13일~15일) 덕수궁 데이트, 명동 데이트의 주말 연속 버전.

우리가 7주 동안 매주 만났어요. 마지막 콘서트도 삼일 연짱 만났는데.(우리가 아니라고 하니까) 아니야? 내가 일부러 여자들 힘들지 않게 하기 위해서 하루 쉬고 한 거예요. 여자가 위예요, 남자보다. 알죠? 무조건이야 무조건. 우리 입장에서는 3일 연짱이예요. 매일 볼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너무 기분이 좋아요.
- ㄴㅎ, 초 극세 나노후기 쪄왔어 (스압주의), 위드태지 v3 :: board6, 2015.3.18

가는 손목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유희열과의 인터뷰 중 나온 단어. 서태지만의 매니아 콩깍지라고 볼 수 있다. 8집 정규 타이틀 곡 인 아침의 눈 가사에도 나온다. 사용 예) 우리는 가는 손목을 가진 청초한 매니아들로, 오빠님 눈에만 보인다.

유희열: 서태지 팬 여러분 손들어보세요? 아유 저 팔뚝 살이..
서태지: 아니에요~ 가는 손목이에요~
- 유희열의 스케치북 녹화 중에.. 2014.10.28


내 손을 잡아 줘
난 매일 밤마다 어두운 물살 속으로
빨려 내려 흘러가던 꿈을 꾼거야
가는 손목으로 그려낸
달콤한 향기
난 알아

- 8집 Seotaiji 8th Atomos, 아침의 눈 가사 中 , 2009.7.1

가시밭길 

일겅 공연 때 남탕을 비유한 말로 남자들만의 공연은 여자 팬들과의 공연을 위한 가시밭길과 같다는 의미. 남자 팬에 대한 츤데레식 애정을 드러냄. 이 표현은 팬사이트에서 먼저 나왔으며 서토커로서의 한결같은 면모를 볼 수 있음. (츤데레-겉으로는 아닌 척 하지만 사실 좋아하고 챙겨주는 것)

그저께 천국을 지나서 지옥, 가시밭길을 지나서 왔는데, 오늘 천국인지 지옥인지 솔직히 잘 모르겠네요.
남자애들이 또 왔어 또~ 어저께 오지 말라고 그랬는데에~~~
천국도 개슬램 장난 아니었거든? 지옥엔 지옥문이 열렸었어요. 정말 이번에 공연하면서 여러분들한테 홀딱 반했어요. 실제로 여러분들 이 업계에 소문이 자자하게 났어요. 여러분들 공연장 올 때 손님으로 받지 말라고. 위험하다고.정말 멋있었어요.
- ㄴㅎ, 초 극세 나노후기 쪄왔어 (스압주의), 위드태지 v3 :: board6, 2015.3.18

갓태지 

신과 같다는 말로 서태지를 찬사하는 사람들이 부르는 호칭. 중화권에서 대신(大神)이라고 부르기도 함. 비슷한 말: 태느님

강준마이 

서태지밴드 베이시스트 강준형의 별명. 8집과는 다르게 몰라볼 정도로 잘생겨진 외모로 인해 강준형 성형설과 쌍둥이설이 나왔다. 운동 및 식사량 조절로 살이 빠졌다고 한다.

탑: 강준형 쌍둥이설~
준형: 쌍둥이설?
탑: 원래 8집 때 하던 애가 동생이고, 넌 누구야? 야 빨리 동생 델꾸와 ㅋ
준형: 강준마이!
탑: 어 ㅋ 강준마이ㅋㅋㅋ 강준마이 빨리 델꾸와 ㅋ 너를 부산에서 봤다는 애가 있어 너 서울에 있는데...
준형: 아 저도 얼마 전에 저랑 비슷한 사람 본 거 같아요.
- TOP TV 3탄 강준형 편, 유튜브 THE OFFICIAL SEOTAIJI CHANNEL, 2015.2.4

고프로 

탑의 개인 전용 카메라

구순이 

9집 포스터 소녀

그저 내 체온이 전해지길 

비록 가사 중 한 소절. 2015년 2월 21일 생일 글에서 피켓팅에 실패해 생일빵 파이터 공연에 오지 못한 매니아들을 위로함.

그래도 가장 먼저 서밴 화보 예시를 바탕화면 사이즈로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나 춈 착한 듯..)
이제 조금은 위로가 되죠? 그저 내 체온이 전해지길.. ^^
그럼 조금 뒤 별거 아닌 생빵파의 후기를 기다려주고
우리는 진짜 멋진 공연인 쿠~와~아이어트 나잇! 앵콜 공연에서 진짜로 회포 풀자고요!!
- T, 사십사살! 한창 귀여울 나이! 집안서열 6위 삑뽁아빠 서태지! 오늘 생일을 맞이합니다.! ~, 서태지닷컴 Free Talking v12.0, 2015.2.21

기승전 태지 

모든 이야기는 태지로 끝난다=깔대기 이론과 같은 맥락

남탕 

일겅공연 3일 중 둘째 날인 3월14일 남매니아들과의 공연을 이르는 말

눈깔요정 

닥스킴 별명

닥스킴 

9집에 영입된 키보디스트

담이 

삑뽁이 이름 중 한 단어로 추정됨

동요 

9집 컴백 쇼에서 숲 속의 파이터를 동요 같은 곡이라고 소개함.

리라쿠마 

숲 속의 파이터에 나오는 곰 캐릭터의 이름

몸이 약해서~ 나이가 있어서~ 

일겅공연 마지막 날 매니아들의 락페 출연 또는 전투 40곡 요청에 응수한 농담으로 개그 프로그램에 나오는 유행어 패러디.

문대뿌 

탑TV 강준형 편에 나온 말. 취미생활인 건프라 제작 과정을 소개하다 그 중 사포질 작업을 알려줄 때 나온 사투리. 베이스 테크니션(신의협)이 이를 리듬에 맞춰 문대송을 만들어 전국투어 베이스 솔로 공연에 함께 부르기도 함.

배꼽의 난 

연말공연에서 간단 체조를 할 때 셔츠가 들려 서태지의 배꼽이 보였다. 그전에는 티셔츠도 두 벌 씩 겹쳐입을 정도였으니 예상치 못한 갑작스런 노출에 팬덤이 단체로 변태가 된 듯한 기분을 느끼게 된 사건. 단체 하트를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연관단어: 체조요정)

보컬 어디갔어? 

탑TV 원장님 편에 나옴. 충동구매한 BB탄 총을 소개한 뒤 사냥꾼으로 변신, 꽃사슴 보컬을 찾으며 외쳤던 말. 9집 동화컨셉에 너무 잘 어울리는 패러디.

Tag
용어집 검수 by americano

Top
ID
Password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