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 아카이브
업로드
[웹진 태지매니아 2호] <WT interview> interview with Tolga kasha <korean> (웹진)
by 렌짱
조회 212 (2017.12.21)  
날짜  
시기 8집 
원본출처 http://webzine.taijimania.org/02/interview02.html 
원글쓴이 웹진 태지매니아 
원글링크주소 http://webzine.taijimania.org/02/interview02.html 
첨부파일 08호_WT interview_korean.txt 

Tolga Kashif와의 인터뷰

이 질문에 시간을 할애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는 작년에 꿈꿔 왔던 놀라운 순간을 잊을 수 없습니다. 당신은 항상 우리 마음을 구덩이에 빠지게합니다. 여긴 어떻게 지내니?

나는 괜찮아요. 그리고 나는 우리의 놀라운 순간도 즐겼습니다.

서태지와 음악 팬 모두 가장 존경받는 음악가 중 한 명인 여러분에게 질문을 보내 게되어 영광입니다. 우리 모두는 당신이 바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Symphony와 당신에 대해 가지고있는 갈증은 우리가 감히 보내도록했습니다. 이 목록이 귀하를 너무 괴롭히지 않고 귀하의 회신을 기다리 길 바랍니다.

Tolga 정보

1. 창조적 인 일에 영감을주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자랄 때 어떤 음악을 들었습니까? 어떤 종류의 음악이나 재료로 꿈을 꾸고 영감을 얻어 지휘자이자 작곡가로서 위대한 음악가가되었습니다.

나는 항상 음악이 감정의 고리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자라면서 나는 귀로 음악을 연주했다. 나는 피아노에 앉아서 한 두 번 들었던 노래를 암송했다. 곧 이것이 내 경력의 기초가 될 재능이라는 것이 분명 해졌다. 

어렸을 때 나는 많은 다른 민요를 듣고 부모님에게서 격려와 영감을 받았습니다. 

음악은 단순히 나의 열정이며, 나는 음악이 자극 할 수있는 생각과 느낌에 항상 놀란다. 

내 인생에서 약간 난기류 인시기가있었습니다. 특히 자라면서 키프로스를 떠나면 갈등을 피할 수있었습니다. 이 시간 동안 나는 음악이 나의 도피주의, 어딘가 내 내면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있는 곳이라는 것을 알았다.

나는 바흐와 모차르트 같은 고전 음악인에서부터 록 음악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음악을 들었습니다. 나는 모든 장르를 받아들이고 그들과 동일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음악은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고 궁극적으로, 나는 그것이 왜 그렇게 강력한 지 믿습니다.

2. 클래식 음악의 세계 에서처럼 교육 받고 훈련받은 사람이지만 Queen Symphony와 같은 팝 - 교향곡을 작곡하고 Elton John 및 Seo Taiji와 같은 팝 뮤지션과 함께 작업하려고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음악에 대한 편견없는 태도는 존중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가 이것을 이렇게 부를 수 있다면,이 크로스 오버를 시도하게 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어느 부분이 당신을 흥분시키고 가장 놀라게 만들었습니까?

저에게 음악은 주어진 개념이 아닙니다. 그것은 한 사람에게 완전히 다른 것과 다른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나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경계를 넓히는 데 항상 활기차고 흥미로웠다. 

고전 음악을 포함한 다양한 작곡에서는 듣는다면 선율이나 멜로디가 들려 올 것입니다. 

그것이 나에게 자주 일어나는 일입니다. 나는 내가 듣는 것을 듣고 듣는다. 궁극적으로 창의적이고 작동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찾는 것입니다. 시간과 장소를 초월한 음악에 항상 불가사의 한 수수께끼가 있습니다. 제가 한국에서 당신과 함께했을 때 나는 서태지의 멋진 음악에 단결했다고 느꼈습니다.

퀸 심포니가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음악의 다양한 취향이 조화를 이루며 함께 일할 수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혁신은 일을 흥미롭게 유지하고 음악에 대한 열정은 끊임없이 진화한다는 개념에 매료되어 있습니다. 결코 멈추지 않습니다.

3. 서태지 교향악단의 기자 회견에서 "음악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고, 음악도 가슴에 닿지 않는 한 의사 소통을 할 수 없다"고했다. 서 (Seo)가 이전에 말했던 것과 유사하기 때문에 조금은 놀랍습니다. 그것에 대해 더 많이 알려 주실 수 있습니까?

내가 가지고 있으며 계속 붙잡고있는 느낌, 열정 및 신념입니다. 음악은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입니다. 그러나 관객이 풀린다면 흥분, 열정, 열정을 잃어 버리게 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제가 여기서 그리고 서태지와 함께 작업 한 음악가들, 저는 우리가 말을 넘어선 의사 소통을 다루고있는 세상과 같다고 믿습니다. 

음악은 사람이 좋아하는 장르가 아닌 사람에 관한 것입니다. 그것은 그들의 마음에 있으며, 당신이 다른 곳으로 영감을주고 격려하고 변화시킬 수있는 것을 이해해야한다는 사실과 연결됩니다. 즉, 음악은 청취자에게 많은 의미를 부여하여 원하는 위치에있는 느낌을 만들어냅니다.

4. 휴식을 취할 때 어떤 음악을 듣나요? 고전 음악이라면 요즘 가장 좋아하는 음악은 무엇입니까?

다시 말하지만 클래식에서 록 차트에 이르는 모든 유형의 음악을 듣습니다. 음악 비즈니스 내에서는 모든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마음에는 잘못된 음악이나 옳은 종류의 음악이 없습니다. 그것은 모두 여행입니다. 그것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것, 흔히 오래된 것 등을 발견하고 다른 사운드, 혁신적인 것을 창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오늘 팝 음악과 록 음악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밴드들이 청중의 관심을 끌고 다른 수준에서 그들과 함께 할 독특한 사운드 또는 약간 특이한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 고전적인 요소를 작업에 도입합니다. 이것은 대중 음악을 대중에게 더욱 수용 할 수있게합니다.

이 회선은 덜 정의되고 있으며 인터넷이 그 부분을 담당하여 재능있는 사람들과 독특한 소리를 작 성할 수있는 사람들에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5. 음악가로서의 당신의 힘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니? 우리는 그것이 당신이 작곡가, 지휘자 또는 프로듀서라고 불리우는 때가 언제 가장 기분이 좋을지, 그것은 어리석은 질문 일 것이라고 인정해야합니다.

나는 사람들이 나를 위에서 언급 한 하나 또는 모두로 언급 할 수있는 위치에 있기 위해 존경 받고 매우 겸허해진다. 

서태지 심포니 (Seo Taiji Symphony)와의 작업을 포함하여 저의 경력 중에 저에게 제시되었던 경험과 기회가 저의 열정을 표현할 수있게 해준 것을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내 일은 내 사랑이고 나는 그것에 대해 감사한다. 

나는 작곡가이자 지휘자이며 프로듀서이며 각 분야에서의 저의 작품은 제가 자랑스러워하는 것이지 그 결과로 저에게 주어지는 제목이 아닙니다.

7. 음악가로서의 당신의 궁극적 인 꿈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Lightsong"이라는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당신은 그것이 음악 산업을 윤리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한다고 말했습니다. 무슨 소리 야? 그것이 당신의 미래의 시야에 관련되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를 물을 수 있습니까?

Lightsong은 최신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전 세계 고객과 소통합니다. 우리는 의사 소통 과정의 진화를 수용하고 동시에 의사 소통과 발전을 위해 우리가 적응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예술가들에게 공정한 거래를 제공하고 원시 재능을 가진 사람들과 협력 할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삶의 배경, 모든 배경, 연령 및 민족성의 사람들을위한 음악에 대한 개방 된 접근성을 제공하고자합니다. 

함께오고 동등한 부분이 아닌 전체로서의 세계를 생각하면, 내가 믿고 경험, 문화, 신념 및 행동을 나누는 것이 인생을 너무나 풍요롭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Lightsong의 모든 것입니다. 

* 요크셔 포스트 (Yorkshire Post)에있는 귀하의 회사 'Lightsong'에 대한 기사를 2009 년 10 월 26 일에 게시했습니다 : http://www.yorkshirepost.co.uk/features/Music-was-a-great-liberator.5767923.jp 이 부분을 한국어로 번역하여 요즘에 듣고 싶은 한국 팬들을위한 인터뷰와 함께 게시하십시오. 괜찮습니까? 괜찮 으면 기사에 추가 할 항목이 있습니까? 

요크셔 포스트의 허가를 요청해야하지만 약간의 부정확 한 점을 정리하고 싶습니다. 나는 실제로 영국에서 태어난 시민이며 갈등으로 돌아 오기 전에 어린 시절에 키프로스로 이사했습니다.

서태지 교향곡 소개 (기획, 준비 및 공연)

우리는 서태지의 팬이지만 서태지 심포니가 어떻게 계획되고 준비되었는지 잘 모릅니다. 서태지 심포니는 한국 대중 문화의 역사적인 사건이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우리는 한 콘서트에서 한국의 전설적인 서태지 (Seo Taiji)와 함께, 재능있는 작곡가 인 당신을 만날 수있어서 매우 기쁩니다. 서태지 심포니에 대한 준비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계획

1. 누가 Seo와 함께 일하며 교향곡을 듣고 언제 요청 했습니까? 그 당시 한국과 한국 대중 음악에 대해 알고 있었습니까?

물론 서태지 (Seo Taiji)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그와 그의 경영진이 나에게 음악 작업을 고려해 보았을 때 저는 정말 영광이었습니다. 나는 한국을 오가며 많은 여행을했고, 오케스트라와 나의 준비를 염두에두고 그의 훌륭한 음악이 어떻게 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오랫동안 토론했다.

2. 전에 서태지에 대해 들어 보셨습니까?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 알았지? 그렇지 않다면 처음에는 서의 음악을 들었을 때 어떤 기분 이었습니까? 인터넷이나 CD에서 왔습니까?

나는 CD에서 서태지를 처음 듣고 정말 고무적이고 흥미 진진한 것을 발견했다.

3. Seo와 가장 많이 일하기로 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의 따뜻한 개성과 영원한 음악 선물. 그는 나를 기분 좋게 만들었고 일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4. 당신이 서와 만났을 때와 직면 한 후에 상상했던 것 사이에 당신의 느낌이 비슷하거나 다릅니 까? 처음에 서와 만났을 때의 느낌과 에피소드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우리는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끔 농담을하고 훌륭한 한국 음식을 먹었습니다. 나는 거의 한 순간에 칠레에게 머리를 잃었다는 것을 인정해야한다!

5. 서머는 자신의 음악 중 어떤 곡을 들었다고 말 했나요? 그가 어떻게 그걸 좋아한다고 했지?

그는 영화에서 작업 한 여왕 심포니와 다른 작품들을 정말 즐겼습니다. 나는 그가 나의 준비의 규모와 다양성을 즐겼다 고 생각한다.

6. Seo의 첫 번째 앨범에서 Symphony의 첫 번째 싱글 앨범 (8 번째)까지 모든 곡을 들었습니까? 누가 Symphony의 노래를 선택 했습니까? 그래도 조금 어리석은 일이지만, 언어 장벽으로 인해 모든 노래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문제가 없었습니까?

처음에 나는 그 단어를 이해하지 못했지만, 잠시 후에 영어 번역과 함께 일하고, 특히 서언의 말을 듣고 나는 그의 노래에서 깊은 의미를 느꼈다.

준비중 인

7. 모든 노래를 준비하는 데 얼마나 걸렸습니까? 일을하면서 서와 어떻게 의사 소통을 했습니까?

우리는 분명히 이메일로 많은 일을했으며, 전체 준비 과정에는 6 개월이 걸렸습니다. 노력이 많이되었습니다!

8. 6 악장의 교향곡을 작곡하고 Queen Symphony의 오케스트라 형태로 연주했습니다. 퀸 심포니 (Queen Symphony)에서 혼자 일했으며 Queen 's member에서 살아남은 사람은 예술적인 의견을 전혀받지 못했습니다. 서태지 교향악단에서 서재와 함께 일한 이래로 서재응과 의사 소통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서와의 작품이 퀸 심포니와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아티스트에게이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게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그는이 교향곡의 인도적 영향력이었다.

9. 우리는 연주자가 당신의 권고와 충고에 의해 구성되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바이올리니스트가 밴드 마스터로 콘서트에 참여했습니다. 그녀가 거의 알려지지 않은 먼 동쪽 로커 인 서태지와 함께 교향곡에 참여하도록 설득하는 것은 어려웠을 것입니다. 어떤 어려움이 있었으며 어떻게 해결 했습니까?

나는 서구의 음악을 이해하고 락 컨텍스트 내에서 긴밀하게 작업 할 수있는 올바른 음악가를 선택하는 데 매우 신중해야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지고 있었지만 우리는 한 가족으로 공연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10. 서태지 (Seo Taiji) 밴드가 교향곡을 연주하기 위해 어떤 협정을 했습니까? 아니면 서재에 이르기까지 완전히 밴드를 준비 했습니까? 잉글랜드의 리허설은 처음으로 함께 공연해야합니다. 처음에는 소리가 모두 합쳐져서 당신이 기대했던 것과 비슷 했습니까?

협정은 통합되었고, 나는 Seo와 그의 밴드가 오케스트라 협약을위한 최종 고려 사항을 만들기 전에 꽤 많은 시간을 연습했다고 들었다.

11. 서태지 교향악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입니까?

그것의 모든. 분명히 작품을 만들 때 특히 특별한 순간이 있습니다. 그러나이 경우에는 전체 경험이 이야기를 사는 느낌이었습니다. 그것은 너무나 특별 했으므로 꿈이었습니다.

실행할 수 있는

12. 당신이 준비하는데 어려움이있는 노래가 있습니까? 연주하는데 어려움이있는 노래가 있습니까? 둘 다 같습니까? 왜 어려움을 겪었다 고 생각하니?

다행스럽게도 Seo는 대규모 군중 앞에서의 경험과 의사 전달 능력을 통해 성능 문제를 해결할 수있었습니다. 분명히 음악을 배열하는 것은 당신이 대리석에서 기쁘게하는 형태를 추출하려고 할 때 조각품과 조금 다릅니다.

13. "Heffy-end"는 교향곡과 오리지널 버전의 가장 큰 차이점을 발견 할 수있는 노래입니다. 원래 버전은 오히려 범죄 스토킹에 관한 것입니다.하지만 Symphony에서는 생생한 행진 음악처럼되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Heffy-end"는 좋았어! 나는 단지 그것이 정말로 위엄있는 느낌을 가지고 있다고 느꼈고 때로는 노래에 새로운 것을 가져 오는 것이 좋다. 나는 "헤 핑 엔드 (heffy-end)"로 그랬 으면 좋겠다.

14. 당신은 "Tik Tak"과 "Adagio"에서 "Tik Tak Fantasia"를 "I know"에서 작곡했습니다. 우리는 당신이이 조각들을 그와 같이 배열하도록 영감을 준 것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나에게 tik tak는 향수 어린 낭만적 인 작품을 제안했다. 어쩌면 서사의 서정적 인 경향이 나온 것일까?

15. 서재응의 음악은 로큰롤을 기반으로하지만 다양한 장르에 큰 관심이 있습니다. 그는 "영원"과 "제로"를 통해 클래식 음악에 대한 관심을 보였습니다. 12 월에 Symphony Encore에서 연주했습니다. 작년 콘서트에서 두 곡 모두 연주되었습니다. 그 둘이 놀기 위해 많은 준비를 했습니까? 서재응의 클래식 음악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서재응은 다양한 음악 스타일을 정말로 이해하며 오케스트라와 함께 노래하는 것이 매우 편안했습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아티스트에게는 사실이 아닙니다.

16. 공연자들에게 서태지 심포니에 특별한 것을 해줄 것을 말 했습니까? 필 하모닉은 자신의 능력을 완전히 보여 주 었으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습니까?

필 하모닉은 항상 최선을 다해 연주하며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오케스트라 중 하나입니다.하지만 그들은 정말로 시원하고 사랑하는 밴드 옆에서 들립니다.

17. 작년 12 월에 한국 관현악단 멤버들과 함께 일했을 때 어떻게 느꼈습니까?

나는 전세계의 재능을 가지고 일하고 한국 관현악단도 예외는 아니다. 음악에 대한 열정은 새롭고 흥미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그들의 스타일이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다른지를 볼 필요성을 포함합니다. 그것은 함께 오는 것, 음악을 만드는 것에 대한 공통된 사랑입니다. 저는 오케스트라와 함께 일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서태지와 그의 팬 등

1. 작년에 싱글 앨범보다 많은 노래를 들려 주었던 Seo의 최근 앨범 (Atomos 8 번째 곡)에있는 노래를 모두 들으 셨는지 궁금합니다. 그랬다면, 좋아하는 특별한 노래 나 교향곡을 준비하고 싶었던 노래가 있습니까?

나는 그것을 듣기를 기다리고있다. 나는 그가 최근에 한 일에 귀를 기울이며 매우 기쁩니다.

2. 서태지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우리는 음악가로서의 당신의 의견을 알고 싶습니다.

그의 장점은 너무 많아서 모두 나열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는 진정으로 위대한 예술가입니다.

3. 한국의 전통 음악에 대해 들어 보셨습니까? 너라면 기분이 어떠니?

나는 모든 형태의 민속 음악을 사랑합니다, 제 자신은 터키어입니다. 우리는 한국인들과 많은 공통의 가치관을 공유합니다. 특히 대나무 피리는 매우 감동적입니다.

4. 서재응의 팬들은 작년에 선물을 준비하여 전달했습니다. 서재응의 팬 중 상당수는 비록 그다지 크지는 않지만 준비에 참여할 의사가있었습니다. 우리는 당신이 그 (것)들을받을 때 당신이 어떻게 느꼈는지 듣고 싶습니다.

나는 모든 팬들이 우리에게 보여준 관대함과 애정에 압도 당했고 우리 음악 제작에 대한 지원에 매우 감사한다. 나는 그들의 삶에서 모두 행복과 평화를 기원합니다.

5. 당신은 서재응의 팬들이 훌륭하고 청초하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Seo의 팬과 만났을 때 어떻게 느꼈는지 궁금합니다. 우리와 다른 뮤지션 팬, 한국 관객과 다른 국가의 관객 사이에 차이점이 있습니까?

나는 팬들의 흥분과 열정으로 기절했다 !!

6. Symphony 이후 한국에 대한 인상이 바뀌 었는지 궁금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바뀌 었습니까?

몇 차례 한국을 방문했을 때 나는 사람들의 긍정적이고 진보적 인 본성에 영감을 받아 음악을 만들어서 곧 다시 방문하기를 원했습니다.

7. 함께 일하고 싶은 다른 팝 음악가가 있습니까?

목록에 너무 많습니다!

8. 서와 함께 일할 수있는 또 다른 기회가 있다면, 기꺼이 그 일을 할 수 있겠습니까?

서재와 함께 일하는 것이 항상 즐겁습니다.

9. 서씨는 작년에 크리스마스 인사말을 보냈습니까? 너 연락하고있어?

당연하지!

아래 질문은 서태지 8 집 앨범이 2009 년 12 월 WT 인터뷰 팀에 의해 발표 된 이후에 추가로 보내졌다.

1. Kashif 씨가 서태 지의 8 집 앨범에 대해 말할 수 있습니까? 그의 가장 좋아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교향곡으로 다시 편성되기에 충분한 수의 트랙 사운드가 있습니까?

서재응의 최신 앨범을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것은 훌륭합니다! 서재의 재능은 너무 커서 어떤 노래도 오케스트라 협연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2. 한국 팬들에게 새해 인사를하고 싶니?

나는 모든 독자들과 서재응의 팬들에게 매우 기쁜 성탄절이되기를 기원하며, 모두 멋진 새해를 맞이하기를 바랍니다.









ⓒ 태지매니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위 글의 원본 글은 태지매니아 ( http://www.taijimania.org ) 사이트임을 알려드립니다.

웹아카이빙을 목적으로 태지매니아 운영진의 허락하에 원본 글의 복사를 진행했습니다.

(아카이빙 기간 : 2017년 12월 / 옮긴이:서태지아카이브 프로젝트팀)

번호 분류 제목 원글쓴이 조회 시기
공지 - ★태지매니아 게시판 안내★ - 482 -
480 웹진 [웹진 태지매니아 2호] <WT Classic music> 추천 클래식 공연
객원에디터 조진주
319
8집
479 웹진 [웹진 태지매니아 2호] <WT Classic music> 조진주의 어바웃 클래식
조진주
274
8집
478 웹진 [웹진 태지매니아 2호] <WT Classic music> 팔로 심포니 이야기
태지매니아
209
8집
477 웹진 [웹진태지매니아6호] <Letters from>콜롬비아에서 온 편지(원문)
태지매니아
218
8집
476 웹진 [웹진태지매니아6호] <Letters from> 콜롬비아에서 온 편지
태지매니아
202
8집
475 웹진 [웹진태지매니아 6호] <WT에디토리얼> 공지사항
태지매니아
212
8집
474 웹진 [웹진태지매니아 8호]<WT T's Birthday>굽을 간 팔로들의 선물
태지매니아
209
8집
473 웹진 [웹진태지매니아 8호]<WT T's Birthday>지금 주는 선물
태지매니아
286
8집
472 웹진 [웹진태지매니아 8호]<WT T's Birthday>바다 건너 팔로들의 선물
태지매니아
234
8집
471 웹진 [웹진태지매니아 8호]<WT T's Birthday>붓을 든 팔로들의 선물
태지매니아
206
8집
470 웹진 [웹진태지매니아 8호]<WT Editorial>편집후기
태지매니아
216
8집
469 웹진 [웹진태지매니아 8호]<WT Editorial>WT 비하인드 스토리
태지매니아
228
8집
468 웹진 [웹진태지매니아 8호]<WT Editorial>태지매니아, 그곳은
태지매니아
213
8집
467 웹진 [웹진태지매니아 8호]<atomos part 8 아침의 눈>아침의 눈이 묻습니다.
태지매니아
293
8집
466 웹진 [웹진 태지매니아 2호] <WT Classic music> 팔로 심포니 탐방
취재-김유미,오수연,이정민,이주이,지영아 / 인터뷰정리-지영아 / 나도한마디정리-이주이
282
8집
465 웹진 [웹진 태지매니아 2호] 서태지심포니 리뷰
바이올리니스트 권혁주
230
8집
464 웹진 [웹진 태지매니아 2호] 톨가는 지금
웹진 태지매니아 / 정리-김유미
221
8집
» 웹진 [웹진 태지매니아 2호] <WT interview> interview with Tolga kasha <korean>
웹진 태지매니아
212
8집
462 웹진 [웹진 태지매니아 2호] <WT interview> interview with Tolga kasha <English>
웹진 태지매니아
225
8집
Tag

Top
ID
Password
login